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일본 건축 여행] 일본의 알프스 ‘시라카와고’

Story Builder/건설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6. 2. 26. 09:00

본문


혹시 일본의 알프스 ‘시라카와고’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나요? 일본의 겨울 여행지, 하면 대부분이 ‘훗카이도’를 떠올리실 것 같은데요. 실제로 일본 여행을 다녀온 분들 중에서 시라카와고에 다녀온 분들은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일본의 시라카와고는 대부분이 숲으로 덮여 있는 조그만 마을인데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을 정도로 설경이 빼어난 곳이랍니다. 이 포스트를 본 순간부터 나만 알고 싶은 일본 겨울 여행지가 될 것 같은데요? 그럼 지금부터 겨울 일본 여행의 숨겨진 보석, 시라카와고로 함께 여행을 떠나 보겠습니다.



일본 시라카와고 여행 #1. 일본의 알프스, 시라카와고는?

Source: Pixabay


마을 전체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시라카와고는 나고야에서도 열차로 3시간 정도 가야 나타나는 산골마을입니다. 마을 주변에는 해발고도 500m가 넘는 하쿠산을 포함한 높은 산들이 자리 잡아 더욱 빼어난 경치를 만들죠.


시라카와고마을은 눈이 지나치게 많이 내리는 날에는 며칠씩이나 고립될 수 있을 정도의 주요 폭설지대 중 한 곳입니다. 이런 폭설지대인 시라카와고가 세계적인 명소로 거듭날 수 있었던 이유는 삼각 꼴 모양의 초가지붕인 이 마을의 전통가옥, ‘갓쇼우즈쿠리’ 덕분인데요. 지금부터 ‘갓쇼우즈쿠리’를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본 시라카와고 여행 #2. 시라카와고의 전통가옥, 갓쇼우즈쿠리

Source: Wikipedia


시라카와고 마을의 상징인 ‘갓쇼우즈쿠리 주택’은 오래된 곳은 300년이 넘었을 정도로 옛 모습을 그대로 지켜온 주택입니다. 지붕이 뾰족한 삼각형 꼴을 한 이유는 바로 마을의 높은 강설량 때문입니다. 눈이 지붕 위에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눈의 중량을 잘 견뎌내도록 하기 위한 옛 일본인들의 지혜가 담겨있는 주택 양식입니다.

 

Source: Flickr


‘갓쇼우즈쿠리’라는 이름은 우리말로 ‘합장촌’이라는 말인데요, 뾰족한 지붕의 모습이 두 손을 모아 기도하고 있는 손과 닮았다고 하여 붙은 이름입니다. 그러고 보니, 마을 전체가 눈 속에서 조용히 기도를 하는 모습처럼 보이는 듯하네요! +_+


일본 시라카와고 여행 #3. 갓쇼우즈쿠리 체험의 장소, 와다케 

Source: Wikimedia


시라카와고 마을에는 예전엔 300동이 넘는 민가가 있었다고 전해집니다. 하지만, 현재는 약 110여 동의 민가가 남아있다고 하는데요. 대부분이 마을 주민들이 살고 있는 민가이기에 갓쇼우즈쿠리의 내부를 보고 싶다면 마을의 가장 크고 오래된 갓쇼우즈쿠리인 ‘와다케’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걋쇼우즈쿠리를 체험하고 싶어하는 관광객을 위해 와다케 내부에는 시라카와고 사람들의 생활 모습까지 재현되어 있습니다. 또한, 시라카와고의 갓쇼우즈쿠리 중 일부 집들은 숙소로 제공되고 있다고 하니, 갓쇼우즈쿠리에서 하룻밤을 보내는 것도 시라카와고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겠죠? 그러기 위해선 사전조사가 필수일 것 같네요!


일본 시라카와고 여행 #4. 시라카와고 전망대, 시로야마 천수각 전망대

Source: Flickr


새 하얀 아름다운 시라카와고의 모습을 한 눈에 보고 싶은 분이라면, 마을에서 셔틀버스를 타고 시로야마 천수각 전망대로 올라가보세요! 전망대까지 걸어 올라갈 수도 있지만 200엔이면 셔틀버스를 타고 편하게 올라갈 수 있답니다. :-D 시로야마 천수각 전망대에서 보는 시라카와고의 작은 시골 마을 풍경은 마치 일본 애니메이션의 한 장면을 보는 듯 하겠죠? >_< 



지금까지 삼성물산 건설부문과 함께 일본의 숨은 진주, ‘시라카와고’로 함께 떠나보았습니다. 외부와 완전히 단절된듯한 산세 속에 조용히 자리잡고 있는 마을에 갓쇼우즈쿠리의 뾰족한 지붕이 신비로움을 더해주는 아름다운 곳이었는데요. 날씨가 더욱 따뜻해지기 전에 얼른 다녀와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올 겨울, 특별한 일본 여행을 꿈꾸신다면 시라카와고로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