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프랑스 건축 여행] 세계 최고의 현대 미술관 파리 퐁피두센터, 서울로 찾아오다.

Story Builder/건설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5. 11. 4. 09:00

본문


파리하면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에펠탑, 루브르 박물관, 등 유난히 파리에는 멋진 건축물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파리의 건축물 중 가장 하이테크적인 건축물인, '퐁피두 센터'에 대한 요모조모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당시 퐁피두 센터의 등장은 큰 파격적인 모습으로 건축계에 새로운 역사를 쓴 건물이기도 한데요. 지금부터 파리의 퐁피두 센터로 함께 떠나보겠습니다!



파리 퐁피두 센터 #1. 퐁피두 센터 탄생 배경 

삼성물산건설부문_파리퐁피두센터_1

▲ 사진출처: Flickr


퐁피두 센터는 ‘프랑스를 대표하는 미술관’이라고 불릴 정도로 건축 당시부터 현재까지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곳입니다. 1970년대 대통령이었던 조르주 퐁피두는 파리의 이미지를 획기적으로 바꾸고자 했습니다. 그는 런던과 뉴욕에 ‘예술의 도시’라는 타이틀을 뺏기지 않기 위해 노력했죠.


파리를 예술 도시로 자리를 확고히 하기 위해 조르주 퐁피두 대통령은 파리를 세계 최고의 예술 도시로 부상시킬 설계 공모를 시행했습니다. 그 결과 전 세계에서 500개가 넘는 설계도가 제출되었고, 그 중 신인 건축가였던 렌조 피아노와 리처드 로저스가 공동 설계한 퐁피두 센터가 당선된 것입니다.


조르주 퐁피두 대통령은 이 건축 프로젝트에 지대한 관심을 쏟았지만, 안타깝게도 건축물이 완공되기 전에 세상을 떠났다고 합니다. 그에 대한 경의의 표시로 이 건축물의 이름을 ‘퐁피두 센터’라고 지은 것이라고 하네요.




파리 퐁피두 센터 #2. 퐁피두센터 특징

삼성물산건설부문_파리퐁피두센터_2

▲ 사진출처: Flickr


퐁피두 센터는 건축물의 내장이 모두 드러난 듯, 배관용 파이프나 엘리베이터의 동선 등, 건물 요소들이 외관에서 훤히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지금 보기에도 굉장히 파격적인 디자인이죠? 파격적인 만큼 퐁피두 센터는 완공 당시에 많은 비판을 받았는데요. 지금은 세계 최고의 건축물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퐁피두 센터는 멋진 외관도 외관이지만, 실용성을 중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현재 퐁피두센터는 미술관부터 도서관, 디자인 센터, 공연예술 공간 등을 다양한 복합문화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프랑스 파리에 여행 계획이 있다면 꼭 방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D

 


삼성물산건설부문_파리퐁피두센터_3

▲ 사진출처: Flickr


또한, 퐁피두 센터의 실용성은 퐁피두 대통령의 정치 이념과 닮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건물의 외벽에 고스란히 드러난 파이프들은 각자의 용도에 따라 다른 색으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퐁피두 센터를 더욱 복잡하고 재미있는 건축물로 만들어 줍니다. 특히, 밤이 되고 조명이 밝혀진 퐁피두 센터는 색다른 매력을 보여준다고 하네요!



파리 퐁피두 센터 #3. 퐁피두 센터 분관, 프랑스 메츠 소개

삼성물산건설부문_파리퐁피두센터_4

▲ 사진출처: Wikimedia


퐁피두 센터는 1977년 파리에서 완공된 지 30년을 맞는 해에 프랑스 동북부인 메츠에 분관을 건립했습니다. 퐁피두 센터의 분관 또한 파리의 퐁피두 센터만큼 독특한 건축물인데요. 퐁시두 센터 분관 설계 공모에서 당선된 건축가 시게루 반과 장 드 가스틴느이 디자인한 퐁피두 메츠 센터는 파리와 룩셈부르크, 벨기에, 네덜란드, 독일을 잇는 문화예술의 교차로가 되고자 했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파리퐁피두센터_5

▲ 사진출처: Flickr


분관의 위치로 프랑스 메츠가 선정된 이유로는 예술의 지방 분산화를 위한 것일 뿐만 아니라, 메츠가 잠시 독일에 포함되었던 만큼 주변의 룩셈부르크, 벨기에, 독일을 프랑스와 연결하는 문화 예술의 요지였기 때문입니다. 파리의 퐁피두 센터와는 조금 다른 느낌을 주지만, 그래서 더욱 매력적인 퐁피두 메츠 센터인 것 같습니다. :D 



퐁피두 센터 #4. 퐁피부 센터 분관: 한국 개관 소식

삼성물산건설부문_파리퐁피두센터_6

▲ 사진출처: Wikipedia


최근 퐁피두 센터의 새로운 분관 개관이 논의되고 있어서 주목을 끌고 있는데요. 다름 아닌 ‘서울’이 새로운 퐁피두 센터 분관 장소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2016년에 한불 수교 130주년을 맞아서 기념하기 위해서 퐁피두 센터가 개관될 예정인데요. 안타깝게도 파리나 메츠의 퐁피두센터처럼 건축물을 새로 짓는 것은 어렵고 상설전으로 진행 된다고 합니다.


아직은 장소를 물색 중이라고 하지만, 현대미술의 메카인 퐁피두 센터가 서울에 개관된다면 더욱 많은 분들이 20세기 현대건축을 가까이서 즐길 수 있겠죠? 벌써부터 퐁피두 센터의 서울 분관이 기대됩니다! +_+



이번 포스트에서는 삼성물산 건설부문과 함께 세계 최고의 건축물 중 하나이자, 파리의 3대 박물관 중 하나인 ‘퐁피두 센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르주 퐁피두 대통령의 예술에 대한 사랑이 오랜 시간 많은 장소에서 빛을 발하는 것을 보니, 예술을 생각하는 프랑스인들의 마음이 더욱 감동적으로 전해집니다. 최근 한국의 젊은 예술가들이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만큼, 퐁피두 센터의 서울 분관과 함께 예술도시로서 서울의 성장도 기대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