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름철 유행성 결막염] 여름철 안구질환, 이렇게 예방하자!

Life Builder/생활 속 안전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5. 7. 15. 09:00

본문


바쁜 일상을 살다 보면 눈 건강을 제대로 신경 쓰지 못하고 살아가는 경우가 많죠. 특히, 여름철 눈 건에 주의가 필요한 계절인데요. 덥고 습한 날씨는 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증식하기 좋은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물놀이, 수영장 등 휴가지에서 쉽게 눈병이 전염될 가능성이 높은데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광각막염부터 안구건조증, 유행성 결막염까지! 다양한 여름철 안구질환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에 대한 예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름 눈병 종류 #1. 광각막염 

 

삼성물산 건설부문 여름철 안구질환 1


자외선이 강해지는 여름에는 ‘광각막염’에 대한 우려가 커집니다. 광각막염이란 눈에 화상 증상이 나타나는 것인데요. 눈에 이물질이 들어간 느낌이 들거나 충혈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치할 경우, 백내장 등의 다른 합병증도 유발될 수 있어 초기의 예방이 아주 중요합니다.


여름철 광각막염 예방을 위해 외출 시, 선글라스를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자외선 지수가 최고에 이르는 낮 12시~오후 4시 사이에는 필수! 라는 점 잊지 마세요~ 선글라스를 고르실 땐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지 확인해보시는 게 중요한데요, <선글라스 고르는 법> 포스트를 참고해주시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어린아이의 경우 성인보다 광각막염에 쉽게 노출될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해주세요!




여름 눈병 종류 #2. 안구건조증 

 

삼성물산 건설부문 여름철 안구질환 2


안구건조증은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의 지나친 증발로 인해 눈물 막을 구성하고 있는 성분 균형이 맞지 않아 생기는 질환입니다. 안과 환자의 20~30%에 해당하는 질환으로,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질환 중 하나인데요. 특히나 안구건조증은 선풍기나 에어컨 바람 등,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는 요인들이 많은 여름철에 발생률이 높습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 여름철 안구질환 3


안구건조증의 치료를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건, 인공눈물입니다. 인공눈물은 눈에 수분을 공급하고, 표면을 고르게 해서 안구 표면의 염증을 줄여줍니다. 눈에 직접 닿는 제품인 만큼, 실제 눈물처럼 자극이 적고 사용이 간편한 인공눈물을 고르시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또한, 일상생활 속에서 안구건조증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들을 제거해보세요! 에어컨, 선풍기 바람을 피하고 가습기를 틀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컴퓨터, TV 시청이나 독서를 할 땐 중간 중간에 쉬는 시간을 가져주는 것도 잊지 마세요~ :D


TIP) 인공눈물 사용법


렌즈를 착용한 상태에서 인공눈물은 자제해주세요! 인공눈물이 마르면서 렌즈와 각막을 밀착시켜 좋지 않습니다. 또, 점안 후 깜빡이기보다는 10초 동안 눈을 지그시 감아주시면 효과가 더욱 좋답니다. :)





여름 눈병 종류 #3. 유행성 결막염 

 

삼성물산 건설부문 여름철 안구질환 4


유행성 결막염세균 및 바이러스에 의한 전염성 안구 질환입니다. 유행성 결막염에 걸릴 경우 충혈, 눈곱, 눈꺼풀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바이러스가 눈에 들어와 증상을 나타내기까지는 4~10일 정도의 잠복기가 있습니다. 


긴 잠복기 때문에 본인이 유행성 결막염에 걸렸는지 모른 채 다니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주변으로 전염되는 것을 막기 위해 자신의 눈 건강 상태를 더욱 꼼꼼히 체크하는 자세를 길러주시기 바랍니다.



TIP) 유행성 결막염 증상


유행성 결막염은 먼저 한쪽 눈이 병에 걸리고, 2~7일 후에 다른 눈에 감염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또한 병이 완전히 낫기까지는 2~3주 정도가 소요됩니다. 특히나 고온 다습한 여름 장마철을 전후해 급증하는 양상을 보이니, 이 시기에 더욱 많은 주의해주세요~!





여름철 눈병 예방법 #4 - 1 손 씻기

 

삼성물산 건설부문 여름철 안구질환 5


안구질환을 예방하는 방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겠죠! 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문고리, 대중교통의 손잡이, 학교의 책걸상 등 도처에 퍼져있습니다. 따라서 외출 후에는 손과 발을 깨끗이 씻어서 바이러스가 남아있지 않도록 깨끗이 손을 씻어주세요!



여름철 눈병 예방법 #4 - 2. 수건, 비누 등 개인위생용품 따로 쓰기


삼성물산 건설부문 여름철 안구질환 6


눈병은 잠복기가 있기 때문에 환자가 눈병에 걸린 지 모른 채 생활하면서 이곳저곳에 바이러스를 퍼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족, 친구들과 같이 살고 있을 경우, 수건이나 비누 등 함께 사용하는 물건을 통해 전염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여름철 눈병 예방법 #4 - 3. 렌즈 올바르게 사용하기 


삼성물산 건설부문 여름철 안구질환 7


여름철 물놀이를 즐길 땐, 렌즈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때 바닷물의 염분이나 오염 물질들이 렌즈에 침착되어 결막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되도록 렌즈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불가피할 경우, 일회용 렌즈를 사용 후 바로 버려주시기 바랍니다. 



여름철 눈병 예방법 #4 - 4. 눈 만지지 말기 

 

삼성물산 건설부문 여름철 안구질환 8


눈을 비비는 것이 습관이신 분 계신가요? 눈을 비비는 것은 충혈과 함께 손에 있는 바이러스로 인해 안구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눈을 비비지 않는 것만으로도 여름철 눈병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지금까지 여름철 안구질환의 종류와 예방하는 방법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눈병에 걸리면 정말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닌데요. 일상 생활에서 조금만 신경 쓰시면 예방 가능하니, 잘 숙지하셔서 건강한 여름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눈병이 의심된다면, 미루지 마시고 가까운 병원을 찾아가 진료받으시기 바랍니다. 우리 눈은 소중하니까요~ :D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