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삼성물산] 세계의 모노레일, 어디까지 타봤니?

Story Builder/건설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5. 6. 15. 09:38

본문


모노레일은 궤도가 하나인 철도를 칭하며 현재는 관광이나 교통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모노레일은 1825년, 영국 런던에서 증기를 동력으로 사용한 화물용 모노레일이 그 시초인데요. 산업화로, 자동차 사용의 증가와 도시 교통문제가 발생하면서 모노레일연구는 더욱 활성화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교통수단으로서의 모노레일은 아직 생소한데요. 2015년 대구 도시철도 3호선의 개통으로 교통수단의 새로운 장을 열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대구 도시철도 3호선을 비롯하여 세계 곳곳의 모노레일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세계의 모노레일 #1. 독일, 부퍼탈 슈베베반 


삼성물산 건설부문 세계의 모노레일 1

▲ 사진출처: Flickr


독일 부퍼탈시의 슈베베반은 천장에 매달려서 달리는 `세계 최초 현수식 모노레일`입니다. 슈베베반은 지상에 철도를 설치하는 것이 어려워 부버탈의 하천을 따라 설치하였다고 합니다. 1901년 개통되어 현재까지 운용되고 있는 전설적인 독일 명물 교통수단입니다.


부퍼탈 슈베베반의 운행구간은 총 13.3km로, 20개의 역에서 정차합니다. 역과 역 사이의 거리는 약 700m로 짧은 편이랍니다. 최고 시속 60km/h로 도심을 달리는 부퍼탈 슈베베반은 연간 이용객이 약 2천 5백만 명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많은 이용객을 수용하면서도 100년 이상의 무사고를 자랑한답니다. 대단하지 않나요? :)



Tip! 현수식 모노레일이란?


모노레일의 종류에는 차량을 선로에 앉히는 과좌식선로에 매다는 현수식이 있습니다. 즉, 현수식 모노레일은 차체가 주행 레일에 매달려 있는 모노레일입니다. 최초의 현수식 모노레일은 독일의 부버탈 슈베베반이고, 세계 최장 거리의 현수식 모노레일은 일본 치바현의 모노레일이라고 합니다.




세계의 모노레일 #2. 싱가포르 센토사섬 모노레일 


삼성물산 건설부문 세계의 모노레일 2

▲ 사진출처: Wekipedia


보고, 맛보고 즐길 거리가 가득한 싱가포르, 휴가철만 되면 많은 분들이 찾는 곳인데요. 싱가포르에 가신다면, 센토사 섬을 꼭! 가보셔야 합니다. 센토사 섬은 싱가포르최고의 휴양지로 꼽히는데요. 싱가포르 본 섬에서 약 800m떨어져있습니다. 


싱가포르 센토사 섬은 작지만 유니버셜스튜디오부터, 리조트, 아쿠아리움, 워터파크까지! 다양한 즐길 거리가 가득한 곳인데요. 이 많은 곳을 어떻게 이동해야 할지 걱정되시죠? 센토사 섬과 비보시티를 연결시켜주는 모노레일을 이용하면 문제없답니다. >_< 센토사 섬을 당일치기로 충분히 둘러볼 수 있답니다.


가장 먼저, 비보시티 3층에서 센토사 모노레일을 탑승하여 섬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이때,. 센토사 섬으로 들어갈 땐 요금을 내지만 섬 안에서와 나올 때의 요금은 무료라는 사실! 기억해주세요~ :D



Tip! 센토사 모노레일 타는 방법


탑승장소: MRT 하버프론트 역에서 연결되는 비보시티 3층, 센토사 스테이션

 운행시간: 오전 7시 ~ 오후 12시

 열차간격: 약 5분마다 한 대씩 왕복 운행

 열차노선: 총 4개 역 (센토사스테이션, 워트프론트스테이션, 임비아스테이션, 비치스테이션)

 요     금: 센토사섬 입장료 포함 3 SGD (단, 섬 안에서와 나올 땐 무료)




세계의 모노레일 #3. 일본, 오키나와 모노레일 


삼성물산 건설부문 세계의 모노레일 3

 ▲ 사진출처: Flickr


‘유이레일’이라고 불리는 일본 오키나와의 모노레일은 오키나와의 중심지 `나하`를 동서로 연결하는 교통수단인데요. 나하의 교통체증은 서울의 러시아워와 맞먹을 정도라고 합니다. 그러니 오키나와 나하 시내를 관광하는 경우라면 렌터카보다는 모노레일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칸짜리의 오키나와 모노레일 노선은 하나로, 총 15개의 역으로 운영됩니다. 역의 종점까지 약 30분 채 걸리지 않는데요. 복잡하지 않은 만큼 오키나와를 처음 찾은 사람도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Tip) 유이레일 티켓구입 요령


`유이레일`의 티켓은 역에 설치된 기기에서 구입하면 되는데요. 한국어 기능이 지원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유이레일 티켓은 1회권부터 1일권, 2일권, 3일권으로 구매할 수 있는데요. 24시간 안에 3번 이상의 유이레일을 탑승할 계획이라면 1일권을 선택하는 것이 훨씬 이득이랍니다. 


 유이레일 1일권(24시간) 가격: 대인 700엔, 소인 350엔

 유이레일 2일권(48시간) 가격: 대인 1,200엔, 소인 600엔




세계의 모노레일 #4. 대한민국, 대구 모노레일 도시철도 3호선


삼성물산 건설부문 세계의 모노레일 4

▲ 사진출처: Wekipedia


2015년 4월 23일, ‘대구 도시철도 3호선’이 개통되었습니다. 대구 도시철도 3호선은 우리나라 최초의 모노레일 대중교통 수단인데요. 총 23.1km로 30개의 역을 정차하는 `세계 최장거리의 무인모노레일`이라는 타이틀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또, 정거장의 길이를 열차보다 짧게 설계하여 도시의 미관까지 고려하였답니다. >_<


노란 모노레일이 도시에 활기를 불어넣어 주는 것 같은데요. 벌써 ‘하늘열차’는 별명이 생길 정도로 개통 한 달 만에 250만 명이 넘는 시민들이 찾았다고 합니다. 특히, 밤의 대구 도시철도 3호선은 야경이 끝내준다고 하니, 꼭 한 번 밤에 타보시기 바랍니다.


또, 현재 모노레일 역 주변 명소를 연결하는 관광코스 개발에 노력 중이라고 하는데요. 끊임없이 발전하는 대구 도시철도 3호선! 대구의 대표적인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 되는 것은 시간문제겠죠?




지금까지 세계의 모노레일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어둑한 지하를 달리는 지하철에 비해, 모노레일은 이동하면서 도심의 풍경을 즐길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우리나라에도 대구를 넘어 대중교통으로의 모노레일이 더욱 활성화되길 기대합니다. X-D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