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삼성물산] 엑셀로 똑똑하게 시뮬레이션 하는 데이터표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5. 4. 20. 18:36

본문


삼성물산_건설부문_엑셀_데이터표_1


A라는 물건을 얼마에 몇 개 이상을 팔아야 이익이 남을지 계산하고 싶을 때 어떻게 하시나요? 직접 숫자를 바꿔보며 시뮬레이션을 돌리진 않으셨나요?엑셀에서 데이터표라는 기능을 이용하면 아주 쉽게, 시뮬레이션을 돌릴 수 있답니다. 




삼성물산_건설부문_엑셀_데이터표_2


데이터표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행과 열에 수치를 기입해주세요저는 판매수량은 행에, 판매가는 열에 기입해두었어요.


예를 들어 판매가와 판매수량을 곱한 전체 매출에서 매장비를 빼고, 그 수익의 50%를 받는다고 할게요. 식을 세우면 아래처럼 되겠죠?



=(판매수량X판매가-매장비) X 0.5 


 

변하는 수치가 판매수량과 판매가이기 때문에 함수를 적는 것도 쉽지 않은 것 같아요. 이럴 땐 제가 이미지에 적은 1번과 2번처럼 임의의 위치를 정해주세요. 데이터표를 이용하면 행에 있는 값이 1번으로 순서대로 들어갔다가 나오고 열에 있는 값이 2번에 순서대로 들어갔다가 나올 거예요! 




삼성물산_건설부문_엑셀_데이터표_3


제가 지정했던 식은 행과 열이 만나는 지점에 적어주세요.먼저 = 으로 식을 시작하고 임의로 지정한 판매수량에 해당 하는 셀과 판매가의 수량을 곱해주세요



=(K7*K8

 

● K7 : 판매수량 임의의 위치

● K8 : 판매가 임의의 위치

 



삼성물산_건설부문_엑셀_데이터표_4


이제 곱한 값에 매장비를 빼주세요.



=(K7*K8-K5

 

● K5: 매장비




삼성물산_건설부문_엑셀_데이터표_5


기존에 구한 식을 괄호로 닫아주고 전체에서 수익배분을 곱해주세요.



=(K7*K8-K5)*K6

 

● K6: 수익배분 (50%는 0.5 이므로 해당 셀을 선택해도 됩니다)

 



삼성물산_건설부문_엑셀_데이터표_6


행과 열이 만나는 지점에 -50000이라는 값이 적혔네요. 하지만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삼성물산_건설부문_엑셀_데이터표_7


수식을 적은 셀과 행과 열이 모두 포함될 수 있게 선택한 후, [데이터]-[가상분석]-[데이터표]를 선택해주세요. 

 



삼성물산_건설부문_엑셀_데이터표_8


행과 열의 값을 어디에 임의로 지정했는지 물어보는 창이랍니다.[행 입력 셀]은 판매수량으로 지정했던 셀을 선택해주세요! 절대값은 자동으로 입력된답니다.

 



삼성물산_건설부문_엑셀_데이터표_9


[열 입력 셀]은 당연히 식을 세울 때 판매가로 임의로 지정했던 셀이겠죠? 

 



삼성물산_건설부문_엑셀_데이터표_10


그리고 확인을 누르니 자동으로 데이터표가 완성된답니다.제가 하나씩 입력 해야 하는 것을 엑셀이 직접 행에 있는 값을 차례로 임의로 지정한 위치에 넣고 식을 계산해 결과값을 보여주는 거랍니다!

 

다 완성이 되었지만 여전히 -50000이라는 값이 거슬리네요. 식 때문에 꼭 필요한 수식이지만 보이지는 않았으면 좋겠어요!

 



삼성물산_건설부문_엑셀_데이터표_11


값은 있지만 보이지 않게 하는 방법은 셀을 선택한 후 셀서식(Ctrl+1)로 들어가주세요. [사용자 지정]에서 [형식]을 ;;; 이라고 기입만 하면 된답니다

 


★ 참고!


표시형식에서 세미콜론(;)을 기준으로, 양수;음수;0 일 때의 서식을 적어준답니다.

하지만 서식을 지정하지 않고 ;;; 을 연달아 세 개를 적으면 양수든 음수든, 0이든 아무것도 표시하지 않는다는 의미가 되는 거죠! 




삼성물산_건설부문_엑셀_데이터표_12


혹시라도, 20만원 이상인 가격을 구하고 싶다면 가격이 적힌 셀을 선택한 후 [홈]-[조건부 서식]-[셀 강조 규칙]에서 [보다 큼]을 선택해주세요.

 



삼성물산_건설부문_엑셀_데이터표_13


저는 200,000보다 큰 숫자만 표시하고 싶으니 200000을 적어볼게요!

 



삼성물산_건설부문_엑셀_데이터표_14


어떠세요? 이제 한 눈에 20만원이 넘는 셀을 확인할 수 있겠죠? 이렇게 데이터표를 이용하면 한 번에 얼마나 얼마나 팔아야 할지 결론을 쉽게 낼 수 있답니다. :D






'친절한혜강씨' (http://leehyekang.com)

삼성물산 건설부문과 함께하는 웹·프로그램 부문 파워블로거, '친절한혜강씨'의 친절한 PPT/엑셀 강의입니다.

*본 게시글의 내용은 삼성물산 건설부문의 공식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