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삼성물산] 직장인 마음의 병을 고쳐라! (4) 갑자기 찾아 올 수 있는 공황장애 극복하기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5. 4. 9. 17:16

본문


최근 방송인 김구라 씨가 가슴 통증 및 이명 증상 등의 공황장애를 겪으며 이슈가 되었는데요. 김구라 씨는 경제적 문제로 인한 심한 스트레스 및 정신적 압박이 공황장애의 원인이었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공황장애의 원인과 증상들은 환자 별로 다르게 나타나지만, 가장 큰 요인은 사회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정서적 불안이라고 말합니다. 이는 직장인들이 직장에서 받는 스트레스에서도 충분히 발생 가능한 상황인데요. 이번 직장인 마음의 병 4번째 시리즈에서는 갑자기 찾아올 수 있는 공황장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공황장애 극복하기 #1. `공황장애`란 무엇인가요?


삼성물산 건설부문 공황장애1


갑자기 식은땀이 나고 가슴이 꽉 조였던 적, 어지럽고 가슴이 두근거려서 견딜 수가 없었던 적, 혹은 그런 일이 생길까 무섭고 불안했던 적 있으셨나요? 


전혀 예상하지 못한 순간에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공황발작’이라고 합니다. 이런 공황발작이 한 달 이상 반복적으로 일어나게 되는 것을 ‘공황장애’라고 하는데요. 전체 인구의 1.5%~5%, 우리나라에 약 70만 명 정도의 사람들이 한 번쯤은 공황장애 진단을 받는다고 합니다.

 


 

공황장애 극복하기 #2. `공황장애`의 증상을 체크해보세요!


맥박이 빨라지거나 심장 박동이 심하게 느껴진다.

땀이 많이 난다.

떨리고 전율이 느껴진다.

숨이 가빠지거나 막히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질식할 것 같다.

가슴이 답답하거나 통증을 느낀다.

토할 것 같거나 복부에 불편함을 느낀다.

현기증을 느끼거나 머리가 어지럽다.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된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자제력을 잃게 되거나 미쳐 버릴까 봐 두렵다.

죽을 것 같아 두렵다.

마비나 손발이 찌릿찌릿 거리는 느낌 등 감각이상이 있다.

오한이 나거나 얼굴이 화끈 달아오른다.


위 증상들 중 4개이상이 체크되었다면, 공황발작을 경험한 것인데요. 공황발작을 경험했다고 다 공황장애로 진단 받는 것은 아니랍니다. :)


공황장애에는 광장 공포증이 없는 경우와 광장 공포증이 함께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아래 장소 중 가기 두려운 곳이 있으신가요?


운전

버스, 지하철, 비행기 등

줄 서서 차례 기다리기

식당, 극장 등 시끄럽거나 복잡한 장소

장거리 여행이나 출장

사방이 폐쇄된 장소

사우나 혹은 냉탕

혼자 집에 있기

엘리베이터


위 항목 중 1~2개 이상 체크되었다면, 광장 공포증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공황장애 극복하기 #3. `공황장애`가 생명을 위협하기도 하나요?


`공황발작`은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등의 심장질환의 증상과 비슷하게 나타나는데요. 심장마비로 죽는 게 아닌가 하고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거에요. 공황발작은 자율신경계통이 일시적으로 변화가 일어나는 것으로 발작이 그치면 다시 원상태로 돌아간답니다. 따라서 목숨을 잃는 경우는 없다고 보셔도 된답니다. :)


삼성물산 건설부문 공황장애2


하지만 공황장애는 분명 우리를 불안하게 만드는데요. 체계적인 치료를 하지 않으면 재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체계적인 치료로도 거의 모든 환자들이 공황의 두려움과 고통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답니다.


이때, 신체적 질병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심장질환이나 내분비계통의 이상 여부에 대한 검사는 반드시 필요한 항목이니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공황장애 극복하기 #4. `공황장애 치료법`엔 어떤 것들이 있나요?


① 약물치료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필요한 경우 약물치료를 병행하게 되는데요. 선택적 세로토닌 차단제, 삼환계 항우울제, 벤조디아제핀 계통, 마오 차단제 등이 사용됩니다.


② 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 치료방법은 환자가 능통적으로 치료에 참여하는 방식인데요. 직접 치료에 참여하면서 공황발작에 대한 자신의 잘못된 신념이나 태도를 바꾸고, 두려운 상황을 회피하지 않도록 행동을 교정합니다.

  

③ 정신치료

이 치료방법은 전문가와의 심층적인 상담을 통해 공황 증상의 무의식적 의미를 통찰하는 치료방법인데요. 심층 상담을 통해 공황장애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④ 바이오피드백

바이오피드백 치료방법은 자신의 생리 현상들을 컴퓨터를 통해 직접 관찰하고 스스로 조절하는 훈련입니다. 이 치료방법을 통해 불안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 기사 작성 지원 : 삼성서울병원


 

이번 포스트에서는 공황장애의 증상과 치료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인 것은 알고 있는 사실이었는데요. 이 스트레스가 공황장애까지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더욱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고방식과 자신만의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법에 힘쓰도록 해야겠습니다. 남은 하루도 즐겁게 보내시길 바랄게요!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