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삼성물산] 캠핑 떠나기 전 꼭 봐야 할 ‘캠핑상식’, 가을에 떠나는 캠핑의 모든 것!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4. 10. 31. 10:10

본문



최근 몇 년 사이 국내에서 캠핑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레저 시장의 확대, 캠핑장의 급속한 증가 등은 캠핑에 대한 큰 관심으로 이어졌습니다. 이제 전국 어느 지역에서라도 휴일을 이용해 부담없이 캠핑을 떠날 수 있는 시대입니다. 하지만 처음 캠핑을 떠나려고 하면 어디로 가야 할지,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이런 분들을 위한 캠핑 준비 TIP을 소개해드립니다~!




캠핑의 모든 것 #1 어떤 곳으로 가는가?


캠핑을 가기에 앞서 우선 어떤 형태의 캠핑을 가는지를 먼저 결정해야 합니다. 모든 캠핑장비를 대여하여 즐기는 글램핑(Glamping)을 선택할 경우 자금을 제외하고 특별히 준비할 것은 없습니다. 글램핑은 '화려하다(Glamorous)'와 '캠핑(Camping)'의 합성어로, 비용은 많이 들지만 고급 캠핑장비와 시설들을 빌려서 사용하기에 특별한 준비가 필요없는 것이 장점입니다. 이밖에도 캠핑카를 이용한 RV캠핑, 캠핑장에서 텐트를 치고 야영하는 형태의 캠핑 등 캠핑의 형태는 다양합니다. 각자 취향과 예산에 따라 어떤 형태의 캠핑을 떠날 것인지를 먼저 정해야 합니다.




그리고나서 캠핑장에 따라 어떤 시설을 갖추고 있는지, 혹은 주위에 어떤 즐길 거리나 가게가 있는지 여부를 미리 파악해야 합니다. 자신이 준비해야 할 캠핑장비를 파악하는 것은 물론이고, '샤워장은 갖추어져 있는가?', '전기 사용은 가능한가?', '어떤 기구들을 대여할 수 있는가?'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준비해야 캠핑장에서 낭패를 겪지 않을 수 있습니다.





캠핑의 모든 것 #2 캠핑의 모든 것을 좌우할 '기상상태'


4계절이 뚜렷한 것은 우리나라 기후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캠핑은 야외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후의 영향을 빼놓고 생각할 수 없습니다. 캠핑 도중 갑자기 찾아올 수 잇는 기상 악화에 대한 준비는 필수입니다. 특히 비가 많이 내릴 경우 부득이하게 철수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캠핑 전 일기예보를 꼭 확인하세요. 또 여름에는 해충, 겨울에는 추위 등에 대한 대비도 철저히 해야 합니다!




또한 계절에 따라 이에 적합한 캠핑장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캠핑은 자연을 느끼고 만끽하기 위해 떠나는 것이기에 그 계절에 맞는 자연적인 특색을 느낄 수 있는 곳이 좋습니다. 가을에는 단풍, 여름에는 해수욕 등 특정한 시기에만 가능한 레저활동을 캠핑에서 즐기고 싶다면 이런 활동을 즐기기 좋은 위치의 캠핑장을 찾아보세요~! 




캠핑의 모든 것 #3 사전 정보 습득은 필수!


캠핑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캠핑 관련 정보도 범람하게 됐습니다. 그 가운데서 올바른 정보를 선별하기 위해선 경험자의 의견을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많은 사람들의 후기를 볼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캠핑퍼스트(바로가기)와 같은 커뮤니티에서는 텐트 및 캠핑장비 사용법부터 캠핑장 정보, 캠핑 후기 등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출처 - pixbay.com



또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도 빼놓을수 없는데요. 캠핑지도(다운로드) 애플리케이션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많은 사랑을 받습니다. 특히 캠핑장 '상세보기' 메뉴를 통해 캠핑장의 형태, 각종 시설 유무,수용인원, 전기사용 가능여부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많은 이용자들의 후기를 통해 캠팡장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캠핑장의 모든 것 #4 캠핑의 꽃 '요리'!




캠핑장에서 가장 큰 즐거움은 바로 '요리'입니다. 실력이 부족하거나 야외에서 요리하기가 어렵다는 이유로 인스턴트 식품에 의존하기 보다는 평소에 시도하지 못했던 새로운 요리에 도전하세요! 캠핑장에서는 주로 화로를 이용해 요리하기 때문에 육류를 구워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조개, 새우, 버섯 등 캠핑장 부근의 특산물을 구입하여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산지에서 구입한 재료를 직접 요리해서 즐기는 절호의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


출처 - pixbay.com



주방과 달리 캠핑장에서는 취사를 위한 도구가 한정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출발 전 재료를 미리 손질하여 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 재료의 양이 지나치게 많거나 적을 경우 곤란한 상황에 처할 수 있으므로 미리 계획을 짜서 적당한 양을 구입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캠핑용품이 발달하며 더 빠르게 물을 끓이고 밥을 지을 수 있는 코펠, 계란보관 케이스, 다용도 화로대 등을 이용해 예전보다 편리한 요리가 가능해졌습니다. 또 캠핑장에서 시도하기 좋은 레시피에 대한 정보도 서적과 인터넷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캠핑장에서 여러분의 요리 솜씨를 유감없이 발휘해 보세요 ^^




국내 캠핑인구는 이제 1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하지만 올바른 캠핑문화는, 캠핑을 즐기는 사람들의 증가추세 만큼 빠르게 성장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많습니다. 특히 지나친 음주와 고성방가, 환경파괴 등은 더 이상 캠핑장에서 있어서는 안될 모습들입니다. 자연과 함께 하며 환경을 보호하는 캠핑을 즐기세요~!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