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삼성물산] 하반기 공채를 향한 모든 것, 하반기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TIP!

Trusted Builder/회사 이야기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4. 9. 16. 09:04

본문

어느덧 9월 중순이 되었습니다. 9월이 되면 대부분의 기업들이 하반기 공개 채용을 시작하곤 하는데요. 하반기 공채가 시작됨에 따라 치열한 입사 경쟁을 위해 취업준비생들이 바빠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입사 시헙과 면접 준비, 그 외의 다른 여러 가지들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취업 준비생들을 위해 오늘은 특별한 TIP을 준비하였습니다! 높아지는 취업의 문턱을 넘기 위한 철저한 준비! 취업준비생이라면 놓쳐서는 안될 여러 가지 하반기 채용 공략 TIP을 소개해드립니다~!



#1 어느 회사, 어느 부서를 지원해야 할까?


하반기 공채 취업준비생들은 대게 수많은 회사에 지원하곤 합니다. 취업준비생 중 일부는 확실하게 자신이 목표로 삼은 회사의 원하는 부서에 지원을 하지만, 확실하게 결정하지 못한 취업준비생과 같은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전에는 잘 몰랐던 회사, 정확하게 어떤 업무를 하는지 잘 모르는 부서에 지원하는 경우도 허다한데요. 취업을 하기 전, 어떤 곳에서 어떤 업무를 하는 것이 좋을 지 자세히 알아보고 지원을 하는게 좋겠죠? 이런 정보를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결론은 부지런히 직접 발로 뛰어야 합니다!




물론 간단한 정보와 같은 경우, 인터넷을 통해서도 얻을 수도 있지만, 때로는 잘못된 정보를 접할 수도 있다는 점! 정말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현직자를 만나보는 것입니다. 자신의 인맥을 동원하거나 혹은 회사를 직접 찾아가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현직자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찾아보세요. 회사의 성향, 구체적인 업무내용, 필요한 능력, 취업을 하는데 있어서 준비 해야 할 것 등에 대해서 보다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에서 주최하는 채용설명회 역시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자리니 기회가 되면 꼭 참석해보세요~!



#2 솔직 담백하게 써야 하는 '자기소개서'!



흔히 '자소서'라고 부르는 자기소개서는 취업의 첫 발을 내딛는 것과 같습니다, 자기소개서는 기업에게 자신을 알리는 첫 번째 코너입니다.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은 지원자들에 대한 사전정보가 없습니다. 그들이 처음으로 지원자에 대한 정보를 취득하는 것이 자기소개서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중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두괄식'과 '미괄식'으로 써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기업의 공개채용 기간에 인사담당자들은 수많은 지원서를 읽습니다. 따라서 점차 시간이 지나면 지원서 전체를 꼼꼼하게 다 읽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도입부에서 가장 주된 내용을 확실히 밝히고, 마지막 부분에 결론적으로 정리해줌으로써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분명히 알려야 합니다.


자기소개서의 내용은 면접에서 질문에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거짓없이 솔직하게 기재하는 것 잊지 마세요! 그리고 자신의 성향에 대해서는 일관성이 있게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짓말이 의심되거나 뚜렷한 방향성 없이 어수선한 내용은 면접관이 질문했을 때 자신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거짓없이 솔직한 내용을 '일관성'있게 적어야 합니다.




#3 스스로를 먼저 알자!



우리는 의외로 자기 스스로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다른 사람들 눈에 비춰지는 자신의 모습은 본인의 생각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또 가까운 지인들이 보는 것과 잘 모르는 사람들이 느끼는 것 역시 다를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취업을 하는데 있어서는 자신의 이미지나 외모, 버릇 등 전반적인 모습에 대해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앉는 자세나 말할 때의 버릇 등 평소에 자신이 신경 쓰지 못하고 있는 부분이 있을 텐데요. 이런 것들이 면접에서 본인에게 큰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런 자신의 외형적인 모습을 바로 잡고, 더불어 내적인 장점을 부각시키며, 단점에 대해서는 어떻게 개선하겠다는 것을 조리있게 밝혀야 합니다. 면접을 준비할 때는 실전처럼 연습하면서 자세를 바로잡고, 예상되는 질문에 어떻게 답을 해야 할지 철저하게 준비하세요. 예상치 못한 질문을 받을 경우 표정이나 말투에서 당황한 기색을 보이는 사람들도 있죠? 절대로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말하는 연습도 꼭 하셔야 합니다.




#4 현관문을 나서는 순간부터 시작되는 면접


두근두근 떨리는 면접날! 복장을 갖춰 입고 현관문을 나서는 순간부터 면접이 시작됐다는 마음가짐으로 임해야 합니다. 면접관은 지원자를 처음으로 보기 때문에 첫인상이 매우 중요합니다. 항상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옷 매무새와 헤어스타일 등 작은 것 하나까지 철저하게 준비하세요. 이때 단정한 스타일을 유지하고, 지나치게 화려한 액세사리와 튀는 헤어스타일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면접장에 늦지 않게 도착하도록 미리 약도를 파악하는 것도 잊지마세요!




경우에 따라서는 하루에 장시간의 면접을 여러 차례 진행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따라서 체력관리도 중요한 요소이기에 식사는 반드시 거르지 마세요! 면접 중에는 밝고 자신감 있는 표정을 유지하면서, 다른 지원자의 이야기에도 경청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대기시간이 길어지거나 면접자체가 길어지는 경우, 긴장이 풀리면서 평소의 좋지 않은 버릇이 자신도 모르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항상 긴장의 끈을 놓쳐서는 안됩니다!



'승부는 운칠기삼'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또 어떤 기업이 어떤 지원자를 필요로 하는지도 정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한 군데라도 더 지원하되, 탈락했을 경우 자신감을 잃어서는 안됩니다. 탈락은 실패가 아닌, 단지 또 다른 도전을 해야함을 알리는 것일 뿐입니다. 취업준비생 여러분들 모두에게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