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민족대명절 추석] 한가위 보름달과 같은 풍성한 명절을 위해 꼭 알아야 하는 TIP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4. 9. 5. 09:43

본문

민족 명절 추석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추석은 설날과 함께 우리 나라 가장 큰 민족대명절인데요. 추석에는 많은 사람들이 가족 및 친척들을 만나기도 하고, 연휴기간을 맞아 여행을 비롯한 자신만의 시간을 갖기도 합니다. 오늘은 민족대명절 한가위, 추석을 보내는데 도움이 될 다양한 TIP을 전해드립니다~!


여기서 잠깐! 추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추석은 음력 8월 보름을 일컫는 말로 가을의 한가운데 달이며, 또한 팔월의 한가운데 날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 연중 으뜸 명절입니다. 추석(秋夕)을 글자대로 풀이하면 가을 저녁, 나아가서는 가을의 달빛이 가장 좋은 밤이라는 뜻으니 달이 유난히 밝은 좋은 명절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데요. 추석은 다른 말로 가배(嘉俳), 가배일(嘉俳日), 가위, 한가위, 중추(仲秋), 중추절(仲秋節), 중추가절(仲秋佳節)이라고도 합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가위나 한가위는 순수한 우리말이며 가배는 가위를 이두식의 한자어로 쓰는 말이라는 거 잊지 마세요!



철저한 준비 후 떠나는 귀성길!



명절의 가장 큰 골치거리 중 하나는 '교통체증'입니다. 고향에 가기 위해, 혹은 부모님과 친척들을 찾아뵙기 위해 먼 거리를 이동하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미리 기차표를 예매했다면 괜찮겠지만 문제는 고속도로를 이용하시는 경우입니다. 밀려드는 차량으로 인해 고속도로가 '저속도로'가 되기 일쑤! 어느 정도의 교통체증과 이동시간이 평소보다 길어지는 것은 불가피하겠지만 최대한 빠르게 가는 방법은 있기 마련입니다.


먼저, 새벽 시간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속도로의 통행량은 새벽시간에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명절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졸음운전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낮 시간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이른 새벽에 출발하신다면 교통체증에서 비교적 자유로우실 수 있습니다. 휴게소를 들러 스트레칭하는 것도 잊지마시고요! 교통사고나 정체 등 정확한 도로의 상황에 대해서는 도로공사가 운영하는 콜센터(1588-2504)나 도로안내사이트인 로드플러스(http://www.roadplus.co.kr) 등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차량의 상태를 출발 전과 이동 중간중간 확인하시는 것도 잊지 마세요! ^^




정성이 가득! 올바른 '차례상' 차리기


'추석'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차례상입니다. 정성스레 음식을 차려 놓은 차례상은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몇 가지 규칙에 따라서 차리다 보면 생각보다 복잡하지 않다고 느끼실 겁니다. ^^ 전체적으로 크게 봤을 때 차례상의 맨 위쪽에는 밥과 국이 위치합니다. 그리고 아래로 내려가면 차례로 전과 고기, 나물, 과일 순으로 위치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흔히 네 글자 한자어로 된 차례상 용어들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차례상은 이 용어들에 따라 음식을 배치하면 전혀 어려울 것 없이 완성됩니다. 각 단어들의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


어동육서 (魚東肉西) : 생선운 동쪽, 육류는 서쪽

좌포우혜 (左胞右醯) : 좌측에는 포, 우측에는 식혜

동두서미 (東頭西尾) : 생선의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으로 배치

홍동백서 (紅東白西) : 붉은 것은 동쪽, 흰색은 서쪽

조율이시 (棗栗梨枾) : 좌측부터 대추, 밤, 배, 곶감의 순서로 배치



혼자서도 알찬 추석 보내기!


모두가 귀성길을 떠나기 바븐 추석에 피치 못할 사정으로 그러지 못하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외로운 연휴가 될 수도 있지만 다르게 생각하면 추석연휴는 더없이 좋은 재충전의 기회입니다! 사람들이 본격적으로 이동하는 시기인 연휴 첫날에는 대게 대도시 시내가 한산하기 마련인데요. 평소에 오랫동안 겨우 줄을 서야 식사가 가능한 맛집을 가보거나, 한산해진 대형서점에서 조용히 책을 보거나, 도시의 여러 곳을 거닐며, 시간을 보내 보세요! 물론 연휴기간에 영업을 하는지 미리 알아보고 방문하는 것은 필수겠지요. ^^



출처 - www.flickr.com


또 명절에는 여러 TV채널에서 다양한 특집 프로그램이 방영되는데요. 좀처럼 보기 힘든 영화를 가정에서 시청하기 좋은 기회입니다. ^^  또 밀린 드라마나 외화 등을 몰아서 보기에도 더없이 좋은 기회가 될 수 있고요. 그리고 명절을 맞아 특별 할인 행사를 하는 대형마트나 백화점에서 쇼핑을 하는 등 평소에 하지 못했던 것들을 즐기며 자신만의 알찬 연휴를 보내세요~!



명절 후유증 견뎌내기



명절을 가장 피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바로 '주부'가 아닐까요? 차례상을 차리는 것부터 손님맞이까지 수많은 집안 일들로 인해 명절에는 단기간 동안 정신적 육체적 피로가 가득 쌓이게 되는데요. 단순한 피로를 넘어서 이것이 후유증 수준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명절의 무리한 가사노동은 허리와 손목 등의 통증으로 이어져 병원을 찾게끔 만드는데요. 실제로 명절 직후 정형외과나 한의원에는 평소보다 많은 환자들이 몰리곤 합니다.


명절에 일과를 마친 후 찜질휴식을 통해서 피로를 최대한 줄이고, 일하는 동안에는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서 인대에 무리가 가는 것을 막아주세요. 이것은 장시간 운전을 하시는 분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무엇보다 명절후유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주부에게 가중되는 업무를 줄이는 것입니다. 가족들이 함께 도우며 일하는 명절이 되어보세요! 하루 일과를 마친 뒤에는 서로 안마찜질을 주고 받으며 피로를 푸는 것도 잊지 마시고요!



추석은 모두가 즐겁게 보내야 하는 뜻 깊은 날입니다. 들뜬 마음으로 인해 과식, 과음을 해 속병이 나는 일이 없도록 하고, 교통사고에도 유의하셔야 합니다. 안전한 귀성길, 그리고 명절후유증 없는 건강한 추석이 되도록 미리미리 준비하며 가족들끼리 돕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15.03.06 15:26
    지난 추석 극심한 귀성길로 스트레스를 받았는데~
    그래도 가족들을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