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태권도의 날] 대한민국의 자부심 태권도를 위한 날, ‘태권도의 날’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4. 9. 4. 10:14

본문

오늘 날 다양한 분야에서 전세계를 사로잡고 있는 한류열풍! 일찍이 원조 한류의 역할을 한 것이 있으니 바로 우리의 전통무예 '태권도'입니다. 태권도는 전세계로 뻗어나가며 현재 크고 작은 국제대회가 열리는 국제적인 스포츠 종목이 되었는데요. '태권도의 날'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전세계 태권도인을 위한 기념일 태권도의 날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태권도의 날'이란?


출처 - www.flickr.com


지난 2006년 베트남에서 열린 세계태권도연맹(WTF)정기총회에서는 9월 4일을 태권도의 날로 제정했습니다. 태권도의 날은 세계태권도인이 하나가 되고, 태권도의 위상을 높이자는 취지로 만들어졌는데요. 1994년 9월 4일 태권도가 IOC 총회에서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됐던 것을 기념하기 위해 9월 4일을 태권도의 날로 정하게 됐습니다. 2006년 9월 4일 서울 올림픽공원에서는 제 1회 태권도 품새선수권대회 개막식과 함께 태권도의 날 행사가 성대하게 치러졌는데요. 이날 행사에는 59개국 179명의 임원, 386명의 선수가 참가한 가운데 진행됐습니다. ^^


이후에도 태권도인의 날은 전세계 태권도들이 모여 하나가 되고, 태권도의 발전은 도모하는 날로 자리잡았습니다. 또 태권도의 날을 기념하여 일부 지역에서는 축제나 행사가 열리기도 하면서 태권도의 날은 태권도를 알리는 좋은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태권도의 성지 '태권도원'



태권도의 날 제정 이후 당시 문화체육관광부는 태권도의 발전과 세계화를 위한 투자를 늘려나갔는데요. 그 일환으로 태권도를 대표하는 성지와 같은 곳을 만들게 됐습니다. 이것이 바로 태권도원이 만들어진 배경인데요. 삼성물산 건설무분은 태권도원의 시공을 맡아 전라북도 무주에 태권도원을 건설했습니다. 태권도원은 2009년 태권도의 날인 9월 4일 착공해 2013년 8월 완공됐는데요.




213만㎡의 대지에 태권도를 위한 모든 것이 갖춰져 있습니다. 첨단장비를 통해 태권도를 과학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IT체험관과 태권도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박물관, 공연장, 경기장 등 다양한 시설들이 갖춰져 있습니다. 또 방문객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요. 체험프로그램을 통한 일일 체험, 체험관 투어, 공연 관람 등 다양한 코스를 즐길 수 있습니다.




태권도인의 축제가 될 '태권도원의 개원식'


태권도원은 지난 2013년 8월 완공되었습니다. 그 후 1년에 가까운 시간이 흘렀지만 아직 정식 개원식은 치러지지 않았는데요. 당초 계획은 반년간의 시범 운영 끝에 2014년 4월 1일 문을 열고 4월 24일 개원식을 치를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세월호 참사가 벌어지며 이를 애도하는 뜻으로 개원식은 연기됐습니다. 올해 태권도의 날인 9월 4일에는 그동안 연기됐던 개원식이 마침내 열리게 됩니다. 


출처 - 위키미디어


태권도원의 개원식은 9월 4일 오후 2시부터 정식으로 시작되는데요. 이날 행사는 어린이 태권도 시범단의 공연과 국악관현악단의 축하연주로 시작됩니다. 개회식 행사에는 태권도계는 물론 대한민국의 수많은 문화체육계 인사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낼 예정입니다. 그리고 최근 아크바틱한 시범으로 많은 관심을 모으는 K-타이거즈의 공연 등 다채로운 무대가 펼쳐질 것입니다! 태권도원을 널리 알리는 이날 행사에 많은 이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



새로운 모습으로 다가오는 태권도


출처 - 위키미디어


태권도는 근래에 들어 다양한 모습으로 대중에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과거 태권도의 이미지가 체육관에서 운동을 하는 것으로만 한정됐다면, 오늘날에는 다양한 퍼포먼스를 전문적으로 선보이며 태권도를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특히 비보이를 비롯한 댄스나 무용이 결합된 갈라쇼 형태의 태권도가 여러 행사에서 선보여져 관심을 모으고 있는데요. 이런 퍼포먼스를 전문적으로 펼치는 팀들도 여럿 생겨나고 있습니다.


또 최근에는 IT와 태권도가 결합된 체험관도 여러 곳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앞서 소개한 태권도원의 IT체험관인데요. 센서가 장착된 타겟을 발로 차거나 레이저선을 통과하는 코스들을 통해 자신의 근력, 순발력  등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또 이런 장비들을 통해서 자신의 신체능력의 향상도 가능합니다. 이밖에도 최근에 펼쳐지는 많은 체육관련 박람회에서 새롭게 변화하는 태권도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태권도는 이렇게 새로운 모습으로 대중들에게 다가서기 위해 노력합니다!



태권도는 오랫동안 우리와 함께 했습니다. 오랜 세월이 흐르며 태권도가 전세계에서 사랑 받기까지 많은 이들의 노력이 있었는데요. 지금 이순간에도 태권도는 새로운 시대에 발맞춰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태권도인들의 이런 노력과 태권도의 성지 태권도원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