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축구와 이색 구경거리 둘 다 놓칠 수 없지! 축구 경기장의 이색 관람 포인트

Story Builder/쉽게 배우는 건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8. 7. 2. 11:00

본문


러시아에서 열리는 축구 경기로 밤잠 설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구에 대한 관심을 이어 국내 축구경기장의 이색적인 관람 포인트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경기를 보며 느낀 설렘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해 줄 독특한 장소와 체험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함께 구경해 볼까요? :) 


상징성과 역사가 공존하는 ‘수원 월드컵 경기장’

 

출처 : 경기도 수원월드컵경기장 관리재단 홈페이지 


이색 관람 포인트를 가진 첫 번째 국내 경기장은 ‘수원 월드컵 경기장’입니다. 이 경기장은 2002년 경기도 수원시에 건립된 축구 전용 구장입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경기에 최적화된 설계와 친환경적인 조성을 통해 인근 도민과 시민 모두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경기장의 독특한 지붕 모양 때문에 ‘수원 월드컵 경기장’이라는 이름보다 ‘빅 버드(Big Bird)’라는 이름도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철골 구조의 지붕을 V자 형태로 세웠고, 이 모습이 마치 새가 날개를 펼친 모습과 닮았다고 해 붙여진 별명입니다. 이 구조는 강한 바람이 불 경우를 대비할 뿐 아니라 전통적인 곡선미까지 살린 것이라니 놀랍지 않나요?

 


출처 : 경기도 수원월드컵경기장 관리재단 홈페이지 


이 경기장의 이색 관람 포인트는 바로 축구박물관 월드컵 조각공원입니다. 먼저 ‘축구박물관’은 2002년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졌던 월드컵기념관을 더욱 발전시켜 개관한 곳입니다. 박지성 선수의 초등학교 시절 상장과 유니폼, 안정환 선수의 골든볼을 비롯해 축구 역사까지 한 번에 볼 수 있습니다. 경기장 중앙광장과 보조경기장 앞에는 예술 작품을 관람할 수 있는 ‘월드컵 조각공원’까지 마련되어 있다니 더욱 볼거리가 많겠죠? 



<축구 박물관> 

-관람 시간 : 10:00~17:00 (매주 월요일, 명절연휴 휴관)

-관람 시설 : 박지성존, 축구공제작기계, 안정환골든볼, 각종 공인구, 2002 한/일 월드컵존, 한국축구역사존, 북한축구이야기,세계축구이야기, 유니폼존 등

※ 선수대기실과 체험의 장(골킥 체험), 경기장 관람 : 20명 이상 단체 사전 예약시 관람가능

-입장료 : 성인 1,000원, 초등학생 및 65세이상 500원 (7세이하 무료)

-자세히 알아보기 : https://bit.ly/2MFfMNz 



생생한 현장 경험을 느낄 수 있는 ‘서울 월드컵 경기장’

 

출처 : flickr (이주라기)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국내 경기장은 ‘서울 월드컵 경기장’ 입니다. 이곳은 영국의 세계적인 축구 전문지 ‘월드 사커’에서 가장 아름다운 10대 축구 경기장 중 하나로 꼽히기도 했습니다.


마포구 월드컵로에 있는 이 경기장은 예전 마포나루에 드나들던 황포 돛배의 모습, 방패연 등의 모습과 닮은 지붕을 자랑합니다. 이 지붕은 전통적인 아름다움뿐 아니라 관람석의 90%에 달하는 부분을 덮고 있어 아늑함까지 선물해 줍니다. 

 


출처 : 서울월드컵경기장 홈페이지 



특히, 서울 월드컵 경기장에서는 일반인들도 선수처럼 관람해볼 수 있‘경기장 관람코스’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바로 선수대기실과 감독실, 워밍업실 등을 살펴볼 수 있도록 투어 코스를 운영하는 것인데요~ 2002년 당시 선수들의 백 넘버와 생일 등의 정보가 복도에 작성되어 있으며, 그때의 현장을 최대한 재현하고 있습니다. 경기장 곳곳을 둘러보면서 축구 선수가 된 듯한 기분도 느끼고, 친구, 가족끼리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경기장 관람코스> 

-관람 시간 : 09:00~18:00 (매주 월요일/명절/근로자의 날/경기행사 시 휴무)

-입장료 : 성인 1,000원, 어린이 500원 

-소요 시간 : 약 50여분

-예약 방법 :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 접수 및 당일 현장접수

-자세히 알아보기 ☞ https://bit.ly/2tLwX9e




취향대로 모든 운동을 같이 할 수 있는 ‘부산 아시아드주경기장’

  

출처 : 부산광역시 건강정보 홈페이지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국내 경기장은 ‘부산 아시아드주경기장’ 입니다. 연제구 거제동에 위치해 최대 약 8만여 명까지 인원 수용이 가능한 대형 경기장입니다. 축구를 위한 주경기장 이외에도 여러 스포츠 시설과 붙어 있어 ‘종합운동장’으로도 불립니다.


‘아시아드주경기장’은 바다의 파도 모양을 연상시키는 돔 형태의 지붕을 갖고 있습니다. 이 지붕은 기둥과 벽이 없는 출입구와 함께 개방성을 극대화했습니다. 또한, 경기 능률을 올릴 수 있는 실내 구성도 눈에 띕니다. 폭우가 내려도 12~24시간이 지나면, 잔디가 물을 흡수해 경기를 진행 할 수 있도록 층층이 잔디를 심었습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전광판을 설치해 야간 경기 관람에도 불편함이 없도록 공간을 조성했습니다.


경기장 인근에는 보조경기장 이외에도 실내체육관, 실내수영장, 사직야구장이 인접해 있습니다. 축구도 즐기고, 취향에 따라 야구장 관람과 수영 등의 스포츠도 한 번에 할 수 있으니 더욱 좋겠죠? :)




이번 시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국내 경기장의 다양한 볼거리와 건축적 요소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2002년 감동의 순간을 간직하고 있는 ‘수원 월드컵 경기장’과 특별한 관람 기회도 제공하는 ‘서울 월드컵 경기장’, 종합적인 운동을 모두 즐길 수 있는 ‘부산 아시아드주경기장’! 이번 주말, 축구와 함께 색다른 관람을 즐겨보시면 어떨까요? :)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