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뜨거운 태양과 장마를 미리 대비하자! 건축물의 특별한 여름나기

Story Builder/쉽게 배우는 건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8. 6. 29. 10:00

본문


여름을 시작하는 7월이 곧 시작되는데요~ 햇볕도 무척 뜨겁고, 장마로 비도 많이 내려서 여름철에는 자연 재해로 인한 사건 사고도 많이 일어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건물도 여름을 대비하는 준비가 필요하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이번 시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건축물과 건설 현장에서 뜨거운 태양과 장마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살펴 볼게요 :-D


건물의 머리를 시원하게~ 종로구 ‘쿨루프 (Cool Roof)’ 사업

 

출처 : 보도자료. 서울 종로구청 홍보팀, ‘종로구 쿨루프(Cool Roof) 설치 사업 추진’ (18.05.24)


첫 번째로는 뜨거운 태양으로부터 건물을 지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최근 서울 종로구에서는 매년 여름 갈수록 높아지는 온도에 대비해 지붕이나 옥상에 뜨거운 열기를 막을 수 있는 ‘쿨 루프(Cool Roof)’ 시범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이 사업은 바로 차열 페인트를 햇빛이 닿는 옥상에 칠해 태양으로부터 오는 빛을 반사해 뜨거운 열기의 접근을 막아주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여름철 건물의 내부 온도를 상승시키는 태양광선을 막아줘 냉방 용품의 사용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전력 에너지를 절약한다면, 온실가스 발생도 적어져 환경에도 도움이 되겠죠?


차열 페인트 시공 사업은 태양열을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는 ‘옥상 조경 및 녹화’에 비해 시공 시간도 빠르고, 비용도 25% 줄일 수 있습니다. 어느 건축물에나 쉽게 적용할 수 있어 조건도 까다롭지 않아 더욱 유용합니다. 특히, 종로구는 이 사업을 5월 24일부터 시작해 6월까지 사업 선정을 마무리할 계획을 발표했는데요~ 사회복지시설이나 폭염에 약한 건물을 먼저 작업한다고 하니 올 여름 시원하게 보낼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여름철 자연 재해를 미리 점검하라! 동대문구, 폭우 안전대책

 


여름철 폭염만큼이나 폭우에 대한 대책도 피할 수 없죠~ 서울 동대문구는 ‘2018 여름철 종합대책’을 발표하며 재난안전대책본부까지 마련해 두었습니다. 특히, 폭우가 발생했을 때를 대비해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장마철이 시작되기 직전인 6월까지 침수 위험 지역을 미리 점검하는 것입니다. 폭우가 내릴 경우, 막힌 부분이 없는지 미리 하수관과 배수로를 점검하고, 물막이판과 펌프를 설치해 침수 피해를 대비합니다. 폭우로 인한 대형 사고가 발생했을 때 가장 위험할 수 있는 대형공사장과 시설물도 사전에 정비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름 내내 지반 이상이나 건물 균열에 대해 지속적인 점검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앞으로 재난안전대책본부가 24시간 비상 근무 체제에 돌입하고, 위기상황관리시스템 활성화로 더욱 안전에 집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D 


건설 현장도 안전 점검은 필수지!

 


새로운 건물을 짓고 있는 건설현장에서도 여름은 사고 예방을 위해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시즌이죠~ 짧은 시간 많은 양의 비가 한꺼번에 내리게 되면, 진행 중인 공사 일정에 지장을 줄 뿐 아니라 자칫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건설 현장은 우기가 시작되기 전이나 태풍이 불기 전에 미리 점검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아직 흙을 파거나 다지는 공사가 진행되는 현장이거나 대형장비를 다루는 현장일수록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겠죠?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도 여름 장마와 태풍 등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 점검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바람이 많이 불 때를 대비해 가설구조물의 구조를 검토하고 보강하고, 갑작스런 강풍으로 고층부에 위치한 공사장의 자재 등이 현장 외부로 날라가거나 추락하지 않도록 점검합니다. 그리고 집중호우에 대비해 배수로 등의 취약부위를 재정비하기도 합니다. 현장의 위험요소를 사전에 충분히 점검하고 있고, 유사시에 대비해 비상모의훈련도 실시한다고 합니다.



이번 시간 건축물의 여름 나기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뜨거운 열을 막기 위한 ‘쿨 루프(Cool Roof)' 사업과 폭우와 태풍에 대비하는 동대문구의 사전 점검부터 건물을 짓기 전 위험한 상황을 대비하는 건설 현장 점검까지! 우리 모두 덥고 습한 여름으로부터 몸도 집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도록 내 주변부터 미리 안전 점검을 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