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삼성물산 건설부문 대학생기자단 6기] 래미안 서초 에스티지S 건설현장에 다녀오다

Trusted Builder/회사 이야기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7. 6. 13. 14:30

본문

 

 
안녕하세요 삼블리 6기 권재현입니다! 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있는 요즘 건설 현장은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공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저번에 '문정동 래미안갤러리' 답사에 이어 이번에는 '래미안 서초 에스티지S'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저번 모임에서는 갤러리 형식으로 완성된 형태의 아파트 공간을 둘러보았다면, 이번 모임에서는 그러한 공간이 지어지고 있는 건설현장에 다녀왔습니다.

 

실제 현장은 그동안 잘 겪어보지 못했던 진지함과 전문성이 묻어나는 치열한 공간이었습니다. 현장 직원 분들의 땀과 열정이 묻어나는 건설현장 속으로 들어가 볼까요~?

 

 

래미안 서초 에스티지S로 다시 태어난 서초 우성 2차 아파트

 

 

 

가장 먼저 현장 사무실에 가서 현장 소장님의 말씀과 공사개요를 간략하게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소장님의 말씀 중에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현장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힘든 곳이다"라는 말씀이었습니다. 남다른 포스를 자랑하시는 현장 소장님의 말씀을 다시 한 번 새겨들으며 래미안 서초 에스티지S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볼까요~?

 

 

 (출처: 서초우성2차재건축아파트 현장 제공)

 
래미안 서초 에스티지S는 서초 우성 2차 아파트를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 재건축하고 있는 아파트 단지입니다. 2018년 1월에 입주 예정이며, 총 593세대가 들어오며 이 중 일반분양은 147세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5개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지하 2층부터 최고 32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주택 사업으로 서초 우성 1차 아파트를 재건축해 총 1276가구 규모의 래미안 단지를 선보일 예정인데, 이에 따라 래미안 서초 에스티지(서초우성3차)와 래미안 서초 에스티지S(서초우성2차)와 함께 서초동 일대에 2300가구의 대규모 래미안 타운이 형성됩니다.

 

 

 (출처: 서초우성2차재건축아파트 현장 제공)


이 지역은 2호선, 신분당선 강남역 더블 역세권에 있으며 근처에 고속버스터미널과 남부터미널이 있어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답니다. 또한 많은 학교와 문화시설이 있다는 입지의 장점이 있습니다.


 

현장 둘러보기

 

본격적으로 건설현장을 둘러보겠습니다!
먼저 리프트를 타고 18층으로 올라가 옥상 부분을 둘러보았습니다.

 

 

옥상에서는 방수벽이 칠해져 있었으며 페인트를 칠하기 전까지의 마감이 모두 되어있는 상태였습니다.

 

옥상 부분 가장자리에 있는 고리가 무엇인지 몰라서 현장 직원 분께 질문했더니 벽에 매달려 페인트칠을 하기 위해 근로자 분들의 와이어를 거는 고리라고 하셨습니다. 새삼 현장 근로자 분들의 대단함을 느낀 순간이었습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안전 수칙을 철저하게 지키며 지금까지 현장에서 무사고를 달성하고 있으니 앞으로도 안전한 작업을 기대합니다!

 

 

 
15층으로 내려와 각 세대의 공간을 둘러보겠습니다.


6월 초 현재 래미안 서초 에스티지S의 주요 공정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옥탑 및 마무리 골조공사
- 10층 이하 현관 석공사 진행
- 10층 이하 일반 가구 공사 진행
- 18층 ~ 25층 조적 공사 진행
- 각 층 PL 창호 설치, 경량벽체/천정 시공


 

 
이제는 주요 골조 공사가 끝나가고 인테리어 단계에 들어가는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아직 천장 마감까지는 되어있지 않았으며, 곳곳에 환기 구멍이나 스프링클러가 설치된 모습이 보였습니다.  2018년 1월에는 완벽한 모습을 갖추겠죠?


현장 직원분의 설명 중에서 요새 아파트는 접합유리를 사용해 유리 난간을 만들어 뷰를 가리지 않게 한다는 설명에서 전망이 아파트 설계에서 중요한 부분을 담당한다고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공간을 이동해 다른 동의 3층 목업(Mock-up) 공간으로 가보았습니다.

목업 공간이란 설계 검증을 하기 위해 실물과 동일하게 꾸며놓은 공간을 말합니다. 따라서 공사를 마친 실제 생활 공간으로 꾸며진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장 직원들은 목업 공간을 보면서 설계에 이상은 없는지, 마감은 괜찮은지 확인하며 앞으로의 공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공법 알아보기


래미안 서초 에스티지S에 쓰인 공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신공법으로는 포스트텐션, 스피드 패널 공법이 있습니다.

 

포스트텐션 공법(Post-tension Construction)이란 콘크리트에 프리스트레스를 주는 방법의 하나로 PC 강재를 배치하여 콘크리트를 타설하고, 콘크리트 경화 후에 PC 강재를 긴장하여 재단부에 정착함으로써 인장 응력을 도입하는 공법입니다. 쉽게 말하면 콘크리트를 타설한 후에 강재를 긴장시키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스피드 패널 공법이란 패널 시공에 있어서 좀 더 공기를 단축시킬 수 있는 공법으로 두 공법 모두 공기를 단축시키고 인력의 의존도를 줄여줄 수 있는 효과적인 공법입니다.


 

 

(출처: 서초우성2차재건축아파트 현장 제공)

 

 

 

건설현장의 모습, 잘 보셨나요~? 이번 건설현장 답사는 평소에 체험할 수 없었던 기회여서 조금 더 특별했습니다. 이러한 기회를 기사로 여러분께 소개할 수 있게 되어 더욱 기쁘답니다! 저희 삼블리는 완공까지 얼마 남지 않은 기간 동안 현장의 무사 작업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