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택 구입 팁] 노후주택 리모델링 비용을 절약하는, 단독주택 구입 체크 리스트

Story Builder/쉽게 배우는 건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6. 4. 19. 09:00

본문


아파트에서 오래 산 분이라면 누구나 단독주택의 로망을 가지고 있으시죠? 이번 포스트에서는 단독주택의 로망을 더욱 손쉽게 이루어 줄 ‘노후주택 리모델링 비용을 절약하는 단독주택 매입 전 필수 체크 리스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새로 지은 단독주택은 구하기 어려울뿐더러, 가격적으로 부담이 되어 오래된 단독주택, 노후주택을 구입하여 내 취향대로 리모델링을 하는 추세가 강한데요. 수월한 리모델을 위해 오래된 단독 주택을 살 때 꼭 체크해야 할 체크리스트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3m 이상 도로와 인접해 있는지 체크하세요!

삼성물산건설부문_단독주택리모델링_1


단독주택 구입 시, 제일 첫 번째로 체크해야 할 부분은 바로 ‘3m 이상 도로와 인접해 있는가’입니다. 조금 뜬금없이 들릴 수 있겠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이 놓치고 있는 중요한 요소랍니다.


이 요소를 꼭 체크해야 하는 이유는, 3m 이상 도로와 인접해 있는지의 여부가 집의 증축이나 개축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도로의 폭이 지나치게 좁다면 훗날 집을 증축하는 것이 어려워질 뿐만 아니라, 이사 비용도 더욱 많이 든답니다.


하지만 너무 넓은 도로변에 있는 것 또한 주거 생활의 안정감을 저해할 수 있으니 집 앞 도로의 폭을 잘 살펴보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마당 혹은 뒷뜰, 주차장이 있는지 체크하세요!

삼성물산건설부문_단독주택리모델링_2


두 번째로 체크해봐야 할 요소는 ‘마당 및 주차장의 유무’입니다. 많은 분들이 아파트보다 단독주택을 꿈꾸는 이유 중 하나가 전원생활을 즐길 수 있는 ‘마당’이 있기 때문 아닐까요? 그만큼 단독주택에 있어 ‘마당’은 핵심적인 요소인 것 같습니다. 


단독주택은 주차장이 없을 경우 큰 불편을 겪을 수 있겠죠? 때문에 주차장의 유무 역시 체크해야 할 중요 요소입니다. 최근에는 담장을 허물고 주차 공간으로 활용하는 사례가 많아 구청에서 지원금을 주기도 한다고 하네요. 이런 정보까지 고려하여 더욱 꼼꼼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불법 건축물은 아닌지 체크하세요!

삼성물산건설부문_단독주택리모델링_3


노후주택을 매입할 때 ‘불법 건축물은 아닌가’는 필수적으로 체크해야 할 요소입니다. 어렵게 모은 돈으로 손해 보는 매입을 하지 않기 위해서는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겠죠? 


우선, 주변 동네의 임대료를 꼼꼼하게 알아보고 혹시 임대료가 지나치게 싸다면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또한, 건축물대장을 확인하여 불법건축이나 증축의 흔적은 없는 지 살펴보는 것 역시 중요하답니다. 불법 건축물을 매입할 시에는 이행강제금을 떠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건축물대장 열람 방법


건축물대장이란, 건축물에 대한 기본정보를 적어둔 문서로, 나라에서 관리하는 공문서입니다. 건축물대장을 인터넷으로도 쉽게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아래 링크를 통해 무료로 열람해보세요!


- 열람시 필요정보 : 건축물의 정확한 주소, 소유자의 주민번호와 공인인증서

- 세움터 홈페이지 : http://www.eais.go.kr/ 



골조보수공사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구조부를 체크하세요! (*특히 골조재료)

삼성물산건설부문_단독주택리모델링_4


다음으로 살펴봐야 할 부분은 바로 ‘주요 구조부’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대로 리모델링하고, 골조보수공사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서는 주요 구조부가 뒷받침되어야 하기 때문이죠.


내력벽, 기둥, 바닥, 보, 지붕틀, 주 계단 등이 이러한 ‘주요 구조부’에 해당합니다. 특히 골조재료는 골조보수공사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더욱 주목해야 하는데요. 철근콘크리트와 시멘트벽돌로 만든 주택은 내구연한이 비교적 긴 편이지만, 목조나 시멘트블록조 등 다른 골조재료가 약해진 상태라면 기존 구조 전체를 보강해야 하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도시가스 및 정화조 수도도 잊지 말고 체크하세요!

삼성물산건설부문_단독주택리모델링_5


마지막으로 노후주택을 매입할 때 고려해야 할 부분은 ‘도시가스 및 정화조 수도 점검’입니다. 오래된 주택의 경우 도시가스가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여름과 겨울에 주택관리비를 절감하고 싶다면 반드시 노후주택을 매입하기 전에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가스 점검을 할 때에 정화조와 수도 역시 함께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화조와 수도는 기능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수리 비용이 많이 나오기 때문인데요. 노후주택을 매입할 때에는 이런 기본적인 부분도 놓치지 않고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지금까지 삼성물산 건설부문과 함께 ‘노후주택 매입 시, 꼭 확인해야 하는 체크리스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금 도움이 되셨나요? 아마 단독주택의 꿈을 가지고 있는 직장인이라면 더 도움이 되었을 것 같네요. 20년 이상 된 노후주택도 리모델링만 깔끔하게 하면 새 집같이 지낼 수 있으니, 이번 포스트을 참고하셔서 더욱 꼼꼼하고 현명하게 주택 매입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