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세계 건축이야기] 꽃보다 할배도 찾아갔던 고대 신전의 중심, 그리스

Story Builder/건설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5. 4. 2. 15:34

본문

이순재, 신구, 박근형, 백일섭! 대한민국 대표 꽃할배 4인방의 좌충우돌 여행 이야기로 많은 사랑을 받은 '꽃보다 할배'가 이번엔 그리스 로마신화의 중심지인 '그리스'로 여정을 시작했는데요. 오늘은 그리스 여행을 더 완벽하게 즐길 수 있도록, 그리스의 아름다운 건축물을 소개하겠습니다.

 

 

 

그리스 건축 기본 역사

 

▲ 사진출처: 위키디피아

 

그리스! 하면 그리스 로먀신화가 떠오르는 것만큼, 그리스는 건축 양식에서도 신전이 중심을 이룹니다. 신전 중심의 그리스 건축양식은 '조화'와 '균형'이 특징인데요. 초기에는 각각의 부분을 개별적으로 비례를 맞추었으나, 기원전 6세기부터 수학적으로 정확히 측정하는 건축방식이 만들어졌습니다. 이렇게 황금 비례를 자랑하는 그리스의 건축양식은 훗날 유럽의 유명한 건물의 건축 양식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합니다.

 

 

 

그리스 건축 이야기 #1 파르테논 신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1호를 자랑하는 파르테논 신전은 그리스 여행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그리스 명소입니다. 파르테논 신전은 도리아 건축양식의 대표적인 걸작으로, 설계할 때 사람 눈의 착시현상까지 계산했을 정도로 정교하게 건축하였다고 합니다.

 

▲ 사진출처: pixabay

 

파르테논 신전은 고대 아테네의 수호신이자 전쟁의 여신인 아테네 여신을 모시는 신전인데요. 1687년 터키와 베네치아 전쟁 당시, 베네치아 군의 공격으로 지붕 부분이 파괴되었습니다. 현재 온전한 모습을 되찾기 위해 복구작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완벽한 모습을 갖춘 파르테논 신전이 벌써부터 기다려집니다. :)

 

 

● 도리아 건축양식이란?

도리아 건축양식은 그리스의 대표적인 초기 건축양식입니다. 기둥에는 거의 세로 홈(fluting)이 있으며, 주초(base)가 없고 주두(capital)가 단순한 것이 특징이죠. 또, 대부분의 그리스 건축양식이 아름다우며 여성적인데 비해 도리아 건축양식은 장엄하고 남성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답니다. 대표적인 건축물로는 아테네의 파르테논 신전을 비롯하여 코린트의 아폴로 신전, 올림피아의 헤라 신전 등이 있습니다.

 

 

 

그리스 건축 이야기 #2 국회의사당

 

그리스 국회의사당은 아테네 동쪽 끝, 산타그마 광장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국회의사당은 1836년 바이에른의 건축가 가르트너가 설계하여 1843년에 완성되었는데요. 가르트너는 아테네의 고대역사를 반영하는 단순하고도 기념비적인 스타일을 추구하였습니다. 그 결과 신고전주의적인 우아한 사각형의 건물이 디자인 되었습니다.

 

▲ 사진출처: 위키디피아

 

그리스 국회의사당은 원래 그리스의 군주가 사용하던 궁전이었는데요. 1924년 국화국이 수립되고 왕조가 끝이 나면서 병원, 박물관 등 여러 용도로 쓰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다 1935년 7월 1일, 의회가 입주하였고 오늘날까지 그 역사를 이어 오고 있답니다. 

 

▲ 사진출처: 위키디피아

 

그리스 국회의사당에서는 매 시간 정각에 근위병 교대식이 진행되는데요. 10여분의 절도 있는 근위병 교대식은 그리스 여행 관광객들의 발길을 멈추게 하는 볼거리로 꼽힌답니다. 그리스 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국회의사당의 근위병 교대식을 일정에 추가해보세요!

 

 

 

그리스 건축 이야기 #3 페리볼라스 이아 산토리니(Perivolas Oia Santorini) 호텔

 

그리스의 산토리니 섬은 이온음료의 CF 촬영지로 익숙한데요. 산토리니의 코발트 빛 바다와 절벽에 오밀조밀 모여있는 새하얀 아치형 건물들은 그림 같은 풍경을 자랑합니다. 산토리니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방법으로, 북쪽 끝 `이아(Oia)`라는 작은 마을에 위치한 `페리볼라스 이아 산토리니(Perivolas Oia Santorini) 호텔`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사진출처: pixabay

 

페리볼라스 호텔은 옛 포도농장을 리노베이션한 호텔로 산토리니만의 돔 건축 양식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답니다. 깎아 자른 듯한 절벽에 위치하여 눈을 뗄 수 없는 전망과 에게해 지평선과 만나는 호텔 수영장으로 유명한 이 곳은 이미 그리스 신혼여행 1순위로 꼽히는 장소랍니다. 밤에는 로맨틱한 조명으로 또 다른 전망을 자랑하는데요. 그리스 산토리니 섬에 위치한 페리볼라스 호텔에서 잊지 못할 그리스 여행의 추억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

 

 

● 페리볼라스 호텔(Perivolas Hotel)  
주소: GR 84702 OIA SANTORINI GREECE
문의: (+30)22860 71308
웹사이트: http://www.perivolas.gr/
객실 수: 27개
부대시설: 수영장, 실내/야외 자꾸지, 레스토랑, 세탁시설, 환전서비스, 휘트니스, 사우나 등

 

 

고대 그리스의 웅장한 파르테논 신전부터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는 산토리니 섬의 페리볼라스 호텔까지! 그리스 여행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건축물들을 소개시켜드렸는데요. 사진으로만 봐도 아름다운 그리스의 세계 건축물들을 보니 지금 당장 훌~쩍 그리스 여행을 떠나고 싶어집니다. 이 외에도 더 많은 그리스 명소를 소개시켜줄 꽃보다할배 그리스편의 방송도 무척 기대되지 않나요?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