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삼성물산] 한 입에 호로록, 설날 대표음식 Best 5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5. 2. 17. 09:14

본문



까치 까치 설날은 어저께고요~♪ 우리 우리 설날은 오늘이래요~♬ (한국 동요 - 설날)


우리나라 최대의 명절 설이 다가왔습니다. '설'은 음력 1월 1일을 가리키는데, 순수한 우리말 '설'의 어원에는 다양한 해석이 존재합니다.



- 설날의 어원 -


첫째) '낯설다'라는 말의 뿌리인 '설'에서 비롯됐다는 의견. 

       설날은 아직 익숙하지 않은 날이란 의미를 지닌다.


둘째 ) '선날'이 시간이 흐르면서 '설날'로 발음됐다는 의견. 

        시작을 뜻하는 '선다'와 '날'이 합쳐진 '선날'은, 새해가 시작하는 날로 해석된다.


셋째) '삼가다', '조심하다'의 옛말인 '섧다'에서 비롯됐다는 의견.

       이는 설날을 한자어로 신일(愼日, 몸을 사리고 말을 조심하는 날)로 표현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설날에는 가족, 친지들과 모여 담소도 나누고 덕담도 주고 받습니다. 설날을 맞이하여, 함께 먹으면 더 맛있는 설날 대표 음식 5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1번째 음식. 떡국


따듯한 국물에 쫄깃한 떡이 들어있는 떡국은 빼놓을 수 없는 설날 대표 음식입니다. 새해에 떡국을 먹어야 한 살을 더 먹는다는 말이있는데요, 어렸을 적 빨리 어른이 되고 싶은 마음에, 떡국 여러 그릇을 먹었던 추억, 누구나 가지고 있으시죠? 지역에 따라 구기자떡국, 미역생떡국(충청도), 굴떡국, 메밀떡국(경상도), 두부떡만둣국(강원도), 닭장떡국, 다슬기떡국(전라도) 등이 있는데요, 떡국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행복한 한 해를 기원하는 마음은 모두가 같을 것입니다.





2번째 음식. 갈비찜


갈비찜은 예로부터 생일날이나 잔칫날에 등장하는 귀한 음식이었습니다. 달콤 짭짤한 맛으로 현재는 한국인뿐 아니라 외국인에게도 인기 만점인데요, 다른 나라에도 갈비를 활용한 요리는 많지만, 비 부위를 찜으로 요리한 나라는 한국이 최초라고 합니다. 갈비찜의 주재료인 소고기와 는 궁합이 잘 맞는데요. 갈비찜을 먹은 후 소화가 걱정된다면, 소화를 돕는 배 즙 한 잔이나 배 한 조각을 먹어주는 센스!





3번째 음식. 잡채


고소한 맛이 특징인 잡채는, 당면과 채소를 볶은 후 간장소스에 한 번 더 볶아냅니다. 잡채는 조선시대 권력을 꿈꿨던, 이충의 아이디어에서 탄생했다고 하는데요, 이충은 광해군 시절 호조판서를 지낸 인물로, 호조판서까지 될 수 있던 것은 잡채의 덕도 있었다고 합니다. 당시 이충은 진기한 음식을 만들어 왕에게 바치곤 했는데, '광해군은 식사 때마다가 반드시 이충이 집에서 만들어 오는 음식을 기다렸다가 수저를 들곤 했다'고 전해집니다. 이충은 여러 채소를 볶아 만든 잡채를 왕에게 올렸고, 그 맛이 아주 좋아 왕의 마음을 얻을 수 있었다는 에피소드가 전해 내려오고 있습니다.





4 번째 음식. 전


우리나라는 부침요리가 많이 발달해 있는데요. 도 부침요리의 하나입니다. 육류, 어패류, 채소류를 얇게 다진 후, 밀가루와 달걀을 입혀 기름에 지지면 고소한 전이 완성됩니다! '전유어(煎油魚)'나 '저냐' 등으로 불리며, 예로부터 마을 잔치의 술 안주와 밥상 위 반찬으로 사랑 받아왔습니다. 굴전, 동태전, 새우전, 버섯전, 호박전, 고추전, 녹두 전 등 재료에 따라 무한 변신이 가능합니다.





5번째 음식. 약과


밀가루에 참기름과 꿀을 넣고 튀겨 만드는 약과는, 고려시대 우리의 으뜸과자로 중국까지 소문이 났다고 합니다. 약과는 고급 과자로서 정월에 많이 만들었는데요. 하지만 통과의례, 명절, 잔치 때 필수 음식일 정도로 약과의 인기는 늘 높았습니다. 왕족과 귀족이 약과를 만들기 위해 밀가루, 꿀, 기름을 너무 많이 사용해 백성들의 생활이 어려워지자, 명종 때에는 약과를 만들지 못하도록 금지령을 내렸던 적도 있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최대의 명절, 설날 대표 음식 5가지를 살펴봤는데요, 한국인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는 설날 음식들. 그렇다면 여기서 잠깐!

삼성물산 건설부문의 글로벌 임직원들은 어떤 설날 음식을 좋아할까요?





Q. 좋아하는 설날 음식과 본인의 요리법을 소개해주세요.

A. 저는 매운 돼지 불고기 요리에 자신 있어요. 간장, 마늘, 양파, 참깨, 고추장 등에 돼지고기를 절인 후 프라이팬에 구우면 됩니다. 흰 쌀밥과 먹으면 정말 맛있어요!


Q. Please introduce your special recipe for favorite festive dishes for the New Year.

A. I would like to try cooking spicy pork bulgogi. To prepare it will need some pork loin, soy sauce, garlic, green and yellow onions, sesame seeds, red pepper paste and pepper and pepper flakes, Ideally to be marinated the day before. Then cook on a fry pan and serve with rice... yummi!




Q. 가장 좋아하는 설날 음식은 무엇인가요?

A. 저는 김치가 들어간 전을 좋아해서 설날에 전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좋은 레시피를 알고 계신 임직원분들, 저 좀 도와주세요~!


Q. What is your favorite festive dishes for the New Year?

A. I really like the Korean style pancakes (Jeon), particularly with kimchi inside. So I am going to attempt to make my first  kimchi and spring onion Jeon, so will be asking my colleagues for their family recipes for the better!!



프랑스의 유명한 요리사이자 미식가인 '앙텔므 브리야 샤바랭'은 말했습니다. "새로운 요리의 발견은 새로운 별의 발견보다 인간을 더 행복하게 만든다." 우리는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즐겁고 기쁩니다. 이렇듯 음식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가장 쉽게, 가장 가까이에서 얻을 수 있는 행복일텐데요. 이번 설날, 소중한 사람들과 같이 음식을 만들고 함께 먹어보는 건 어떨까요? 음식과 함께 못다한 이야기도 나누고 추억을 나눈다는 것, 행복의 시작은 우리 가까이에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