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급격하게 추워진 날씨 때문에 많은 분이 월동 준비를 하느라 바쁘실 것 같은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빠르게 다가오고 있는 겨울을 대비해서 특별한 난방비 절약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특히, ‘나 혼자 사는’ 자취생들의 난방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색다른 절약 방법을 함께 알아볼까요? +_+ 



  

똑똑한 단열 에어캡 활용


출처 : Wikimedia


‘단열 에어캡’은 몇 해 전부터 핫한 방한 아이템으로 떠올랐는데요.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해서 쉽게 구매할 수 있어 더욱 필수적인 월동 준비 용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일명 ‘뽁뽁이’라고 불리는 단열 에어캡은 창문에 붙일 경우, 외부의 차가운 공기를 막아줄 수 있어 온도 유지에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단열 에어캡을 부착할 때에도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더욱 더 따뜻함을 위해서 창 틀 전체를 감싸면서 붙이면, 바깥 공기와 순환이 안 되기 때문에 곰팡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보온성과 쾌적함을 둘 다 잡기 위해서는 단열 에어캡을 붙일 때 꼭 창 틀을 제외한 유리 부분에만 붙여 주셔야 합니다. 유리창을 깨끗이 닦고, 분무기를 통해 물을 뿌린 후에 붙이면 더욱 오래 잘 달라붙는다고 하니, 붙일 때 참고하시면 더욱 좋겠죠? :)

 


텐트를 실내에서도, 실내용 텐트



다음으로 소개할 아이템은 바로 ‘실내용 텐트’입니다. 아직도 텐트는 실외 캠핑을 가거나 글램핑에서만 사용하시는 줄 아셨다고요? XD


텐트를 거실이나 안방에 설치할 경우 텐트 내부에 따뜻한 공기를 붙잡아 둘 수 있어 보온에 효과적입니다. 사용한 사람들 사이에서는 실내 텐트가 가성비가 좋은 ‘효자템’으로 불릴 정도로 따뜻한데, 다만 너무 아늑하고 어두워 알람 시간을 꼭 맞춰놓고 자야 한다고 합니다. :)


또한, 텐트는 난방비 절약뿐만 아니라 이색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 일석이조를 자랑합니다. 요즘은 인테리어와 보온성을 두루 갖춘 각양각색의 실내용 텐트가 판매되고 있으니, 우리 집 분위기와 크기에 알맞은 텐트를 잘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커튼과 문풍지를 이용해 창문도 문틈도 다시 보자


출처 : Pixabay


유리창을 통해 들어오는 바깥바람이 에어캡을 사용해도 신경이 쓰인다면 커튼을 설치하는 것도 효과적인 난방 방법입니다. 유리는 외풍에 약해서 실내 공기를 차갑게 만드는 데에 큰 부분을 차지하는데요.


큰 창이나 바람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위치에 있는 창에 이중 커튼이나 암막 커튼을 설치한다면, 실내 온도를 3~5도까지 높여줘 내부의 따뜻한 공기를 조금 더 오래 보존할 수 있습니다. 암막 커튼은 외부 불빛도 막아주어 숙면까지 도와줘 일석 이조의 아이템입니다. 


커튼을 관리하실 때에는 환기할 때 먼지떨이로 잘 털어주시거나, 커튼 일부분이 더러워졌다면 부드러운 천에 중성세제를 묻혀 닦아주면 얼룩을 쉽게 지울 수 있습니다.


창문뿐 아니라 문틈으로 들어오는 바람도 무시할 수 없겠죠? ‘문풍지’는 외부에서 새는 찬 바람을 막아주는 든든한 아이템으로, 약 1,000원 정도의 저렴한 비용으로 구매할 수 있어 더욱 경제적입니다. 문풍지도 투명 양면테이프, 비닐, 털 등 다양한 소재가 시중에 판매되고 있어 내 집에 맞는 물품을 고르는 것이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틀에는 문풍지를, 창에는 단열 에어캡과 커튼을 겹겹이 설치해 올겨울 외풍 걱정을 조금 덜 수 있겠죠? +_+



겨울 준비는 털 아이템과 함께!



겨울 준비는 역시 따뜻한 털 아이템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외부에서 들어오는 찬바람도 문제이지만, 바닥에 냉기가 돌 때는 더욱 집안이 쌀쌀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카펫이나 러그’를 바닥에 깔면 난방을 약하게 틀더라도 온기를 오래 보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장판이나 바닥재는 냉기를 잘 분출하기 때문에 겨울철 카펫이나 러그는 더욱 필수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가정에서 러그를 3년 정도 사용할 경우, 약 두 달 정도의 난방비를 아낄 수 있다고 합니다. 베이킹소다나 소금을 문질러서 회색으로 변했을 때 청소기로 가루를 흡입하면 먼지를 쉽게 제거할 수 있어 관리하기도 쉽습니다.


마지막으로 추천할 꿀팁은 ‘수면 양말과 내복’입니다. 내복을 입으면 입지 않았을 때 체감 온도가 2~3도나 차이를 보이고, 수면 양말은 발로 빠져나가는 체온까지 잡아줄 수 있어 집안에서뿐만 아니라 추운 날 외출할 때에도 착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겨울에도 반소매 잠옷을 입는 분들은 조금 답답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수면 양말과 내복만큼 효과적인 보온 방법도 없죠. 실내 공기가 조금 차갑더라도 체감온도가 높아진다면, 굳이 난방 온도를 높일 일도 없어 작은 습관만으로도 난방비를 효과적으로 절약 가능합니다.



출처 : Pixabay


오늘 포스팅에서는 저렴한 비용과 간단한 습관만으로도 난방비의 부담을 덜 수 있는 난방비 절약 방법을 소개해보았습니다. 경제적 상황과 인테리어 등을 잘 고려해서 몇 가지 방법을 취사선택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모두 난방 꿀팁과 함께 따뜻한 겨울 보내세요~ XD



함께 보면 좋은 글


저작자 표시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건설 부문 홈페이지 페이스북 대학생 기자단 블로그 전사 홈페이지 영문 뉴스룸 링크드인 유튜브 상단으로